“내 땅! 내 집! 내놔아!” @한화빌딩 앞, 서울 중구 장교동 2006-11-26

.

 

얼키설키@돈암동 제일시장, 2006-01-15

.

방풍,방수는 되면서 빛은 들여오는 재료, 비닐.

이렇게 싸고 기능적이며 유연한 재료가 또 있을까?

.

비닐에 대해 알아보다가 알게 된 이야기1.

Polyvinyl chloride를 보통 PVC 또는 비닐(vinyl)이라고 부른다.

1909년 – 공업적으로 생산된 최초의 합성 프라스틱은  Bakelite, 미국

1933 년 – 상업적으로 대량 생산, 미국

2차대전 중 전선 피복용으로 쓰여, 연합국이 승리하는데 일조

1935년 –  Wallace Corothers라는 화학자에 의하여 Nylon이 개발

1939년 – 나일론 스타킹 처음 판매

그 후 – 합성플라스틱의 전성기 이어짐………

1954년 – 국내 비닐필름이 농업용으로이용되기 시작, 비닐하우스 / 네이버백과사전

1982년 – 스타킹용 나일론 원사 국산화 , 東洋(동양)나이론 스타킹用(용) 原絲(원사) 국산화

.

.

비닐에 대해 알아보다가 알게 된 이야기2.

겨울철을 맞아 저렴한 방한용품이 인기다. 선물 포장용 비닐인 에어캡, 일명 뽁뽁이를 창문에 붙이는 아이디어가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등 불황에 난방비를 한 푼이라도 아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픈마켓 옥션에서는 이달 들어(1~15일) 뽁뽁이 판매량이 전년 대비 15%, 전월 대비 20% 증가했다. 문풍지, 방풍비닐 등 보온관련 상품 판매량도 전년보다 30~40% 증가했다. – 아시아경제 2011-12-20

뽁뽁이를 이용한 방풍에 대해선 몇일전 친구에게 들은 바가 있었다. 흔히 하는 방식으로 창틀까지 다 막는 방법일 거라 생각했는데 놀랍게도 유리에만 부착하는 방법이었다. 환기도 편하고 유리의 기능도 1.2배정도(?) 개선시키는 방법. 미관상도 더 좋다. 이 정도 성능의 창문이라면 틈새바람도 문제일테지만…. 이 뽁뽁이가 이런식으로 사랑을 받고 있었다니. 경제가 어렵긴 어려운가 보다. 게다가 창문들이 널리 얼마나 부실하면 이럴까 싶다.

발빠르게 무늬를 넣은 고급형이 판매되는가 하면, 기존의 포장지 뽁뽁이보다 더 촘촘하게 만들어 단열시트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양면테이프로 고정을 하고 지퍼, 자석, 벨크로 등으로 출입구를 만든다.

누구나 아무나 모두가 설치가능한 제품들.

.

SBS 8시 뉴스 2012.02.07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083194

일반 아파트처럼 콘크리트벽과 50mm 단열재 위에 단열벽지를 붙였습니다.

바깥 기온 영하 10도, 실내 영상 20도의 조건에서 6mm 단열벽지는 벽면온도를 0.27도 높이는데 그쳤습니다.
[최경석/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 기존에 단열재가 설치된 벽체의 경우 충분한 전도 저항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반사형 단열재를 붙여서 올릴 수 있는 단열성능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흔히 뽁뽁이로 불리는 비닐 포장재 단열시트는 일반 유리창에 붙였을 때, 온도가 2도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재식/한국건설연구원 연구위원 : 2도정도 효과라면 상당한 효과죠. 야간시간대의 유리부위의 열손실을 현저히 줄여줄 수 있기 때문에.]

다만, 비닐 포장재가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볕이 잘 드는 남쪽창이 아닌, 북쪽이나 동쪽 창문에 붙여야 효과가 높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

.

비닐에 대해 알아보다가 알게 된 이야기3.

강철보다 강하고 거미줄보다 가는 합성섬유, 재료계의 통합챔피언 플라스틱. 재료의 혁명이다.

플라스틱은 시멘트와 함께 환경 악의 동의어가 되어버렸다.

공공미술 설치작업, 최정화

대부분의 합성수지는 수명이 긴 제품에 사용된다. 무거운 금속을 대신해 소음을 완화시키고,  교통수단에 사용함으로써 연료소비량을 감소시켜준다. 전선피복, 각종 파이프, 비닐봉지, 합성피혁, 컴퓨터 마우스까지… 정말 안 쓰여지는 곳이 없다.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이 긴 수명이 문제가 된다. 썩어 없어지지 않는다. 동물들은 물속의 비닐을 해파리인 줄 알고 삼켰따가 위가 막히고, 버려진 그물망에 잡혀 죽는다.

2008년 미국의 경우 신문의 80%는 재활용이 되었지만  PVC의 85%는 매립되었다.

.

      

PET병 재활용으로 만드는 공예품들(출처:기억 안 남)

.

몇주가 지나면 박테리아에 의해 해체되는, 생물학적으로 썩는 합성수지 포장물들은 이미 생산되고 있고 생분해 플라스틱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동안의 오류는 개선되고 있다.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난 후 PVC는 오늘날 환경 관련성의 관점에서 월등하게 많이 연구된 소재이다.”

.

참고:

오해와 오류의 환경신화, 랜덤하우스 중앙2006

유럽의 PVC 재활용 현황

네이트지식

위키피디아 Polyvinyl chloride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