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과 고시원

90년대초 원룸의 붐이 일기 전, 그러니까 막 시작할 때 쯤… 기존 주택을 말도 안 되게 단순한 칸막이로 잘라서 개조를 하다보니 옆 방 소리가 다 들리기도 했다.

2005년에 원룸에 대한 글을 쓰려고 모아둔 자료를 보니, 인터넷에서  ‘원룸’으로 검색한 이미지 폴더에  야한 사진들이 참 많았다. 혈기왕성한 젊은이들에게 하숙과 기숙사 정도 밖에 없던 시절. 시선 의식하며 어색하게 모텔에 들어가야하는 가오 상하는 일을 더 이상 하지 않게 된 것이다. 원룸은 모두의 로망이었다. 성적본능 보다 성숙한 독립의지가 더 강했다고 믿는 바.

뿐만 아니라 웃긴 에피소드나 원룸에 대한 코믹만화들도 꽤 있었다.

지금은 ‘원룸’이란 검색어로 야한 사진은 찾기 힘들다. 모두 부동산 정보 사진들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았지만 만화1개, 야한사진1개 찾았다.) 그만큼 일반화되어있다는 거겠지.

1room-copy

“원룸? 어디 갈 데가 없어! 심심해” 한 친구의 말. 들락날락 돌아다닐 공간이 없어서 재미 없다는 말이다.

어떤 친구는 공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집을 통제하는 느낌’이 좋다고 이야기 한다. (오늘 깨달았는데 친밀하지 않아도, 나이상관없이 ‘친구’라고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열린 공간이 좋은 나는 원룸이 밀폐용기 락앤락 처럼 갑갑해보인다. 밀폐력이 좋아서 문닫고 들어가면 세상과 완전차단이다. 제한된 땅 위에 최대한 많은 방들을 뽑아내기 위한 노력으로 만들어지는 공간들.

.

얼마전 고시원으로 허가를 낸 건물을 가지고 있는 건물주를 만난적이 있었다. 근래 주변에 지어진 원룸은 60만원 정도라고 했다. 새건물이고 다른 건물보다 방 면적이 좀 더 크게 뽑히니까 65~70만원을 예상하던 그는 젊은이들에게 좋은 공간을 주려고 나름 노력했으나….

돈의 힘이 너무 막강했다고 생각하련다. 38개의 방, 월65만원이면… 월 2,500만원. 말이 고시원이지 고시원은 쪽방타입부터 고급원룸타입까지 다양하다.

(삼천포: 아버지의 재산을 받아 임대업을 하는 한 친구가 있다. 임대업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 이야기를 하긴 하는데, 귀에 하나도 안 들어온다. ㅡ.ㅡ)

공산품처럼 찍어낸 공간, 복도에 늘어선 서늘하고 건조한 문짝들.

.

흔히 말하는 원룸과 고시원. 이 둘의 차이는 원룸은 개별취사가 가능하지만, 고시원은 개별취사가 불법이다. 내 기억으로는 고시원 화재로 인명피해가 나면서 고시원관리 강화차원에서 만든 법이다.

설비관련업계사람의 말을 들어보면, 고시원들이 대부분 준공검사 받을때는 취사시설을 안 해놓고 있다가 사용허가가 나면 몰래 취사시설을 만든다고 한다. 오히려 그게 더 나쁜 시설을 조장하는 것이니, 오히려 개별취사를 허가하고 소방관리를 잘 하는게 낫지 않냐며 웃기는 법이라고 이야기 하더라.

취사시설이 불법이지만 갖춰지면서 원룸과 고시원의 경계가 애매하게 마구 섞여있다.

.

 

‘고시원-4’  발코니 부분처럼 불법으로 취사시설을 하게 된다.

 

.

다중주택 [ 多衆住宅 ] 

학생 또는 직장인 등 여러 사람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고, 독립된 주거의 형태를 갖추지 않은 것으로 연면적이 330제곱미터 이하이고 층수가 3층 이하인 주택을 말한다. 여기서 독립된 주거 형태를 갖추지 않았다는 것은 각 실별로 욕실은 설치할 수 있으나 취사시설은 설치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보통 대학가 등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의 주택으로, 입주자가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방 하나뿐이며 거실과 부엌 및 화장실은 공동으로 사용하는 형태의 주택이다. 이것은 건축법상 용도별 건축물의 종류상 단독주택에 해당된다.

준주택 [ 準住宅 ]
준주택은 주택 외의 건축물과 그 부속토지로서 주거시설로 이용 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도시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주거형태가 다양화되면서 제도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고안한 주택이다. 고시원, 노인복지주택 및 오피스텔이 있다. 고시원은 두 가지다. 하나는 제2종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되는 고시원(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다중이용업 중 고시원업의 시설로서 독립된 주거의 형태를 갖추지 아니한 것을 말함)으로서, 같은 건축물에 해당용도로 쓰이는 바닥 면적의 합계가 1천 제곱미터 미만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제2종 근린생활시설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숙박시설로서 고시원이 있다. 노인복지주택은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에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노인복지시설 중 노인복지주택(노인복지법)을 말한다. 오피스텔은 일반업무시설 중 업무를 주로하며, 분양하거나 임대하는 구획 중 일부의 구획에서 숙식을 할 수 있도록 한 건축물로서 국토해양부장관이 고시하는 기준에 적합한 것이다. 관련법은 주택법이다.

출처부동산용어사전, 방경식(강원대학교 교수), 2011, 부동산 전문출판 부연사

.

2005년 검색했던 이미지 중 (사진은 못 볼 정도는 아니지만 민망해서 안 올리겠다.)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