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입면: 환기덕트

 

 

P10600-1

상승하는 기류를 따라잡을 듯 건물벽을 타고 기어 오르는 환기덕트 가락들. 후레쉬한 공기를 받아들이는 급기, 찌든 공기는 내보내는 배기, 공기의 종류를 두 가지로 나누어 2가락을 1조로 공기통로를 만들어주었다. 창문들을 피해 살짝 꺽어준 곡선과 반복되는 가락들이 율동적이면서 상승하는 기류를 표상한 것 같다.

좌우 끝단의 덕트들은 배기일 것. 주방이나 화장실에는 배기만 해준다. 화장실에 급기를 해주면 공기량이 많아져 똥냄새를 머금은 공기들이 문틈으로 빠져나가 실내에 냄새를 퍼뜨리기 때문이다. 배기를 해주면 공기가 모자라 실내의 공기가 화장실 문틈으로 들어가적절하게 조절된다.

창문이 있던 곳을 벽으로 메우거나 커다란 창을 작게 만든 흔적, 아랫층에서 짐을 끌어올리기 위한 장치들, 가스배관선… 시간이 보이고 운동이 보인다.

좁은 골목에서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한컷에 안 나와 여러컷을 짜집기 했다.

@한남동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