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1. 벽지 벗기기

“벽지 쉽게 벗기는 방법 없나요?”

“없습니다. ㅡ.ㅡ 웬만하면 걍 참고 사세요.”

웬만하면 벽지위에 페인트를 바르는 것으로 마감하고 싶었으나 일부는 뜯겨있고 불룩하게 올라와있는 벽지들은 도저히 봐줄수가 없었다.

.

곰팡이가 나거나 오염이 되면 새로 도배를 하는데 뜯지 않고 그 위에 덧바르는게 싼집의 특징이다. 도배보다 뜯어내는게 더 힘들다. 그러니 계속 덧바르는 거다. 오래된 집에서 쾌쾌한 냄새가 나는 이유 중 하나는 벽지안에서 옛날 고려짝에 붙인 벽지가 썩고 있는 거다. 곰팡이가 나면 곰팡이의 근본적인 해결은 하지 않고 벽지로 계속 덧바르니 그 안에서 썩고 있을 수 밖에.

.

벽지중의 나름 고급이라는 실크벽지는 접착풀을 다 바르지 않고 끝에만 발라서 붙인다. 벽지 자체가 두꺼워서 양끝에만 잘 고정시키면 팽팽하게 유지된다. 그런데 이런 오래된 집에, 게다가 세를 주는 집에는 대부분 종이 전체에 풀칠하는 저렴한 합지를 쓴다. 종이가 몇겹 합쳐진 벽지.

색종이에 모서리부분에만 풀칠해서 붙인 종이와 온통 풀칠을 해서 붙인 색종이. 어떤것이 더 떼기 쉬울까? 전자겠지.

거친 시멘트벽 위에 그대로 도배를 하면 모래알갱이까지 표가 날 수도 있으니 얇은 종이를 한번 붙인다. 초배지라고 한다.  초배지를 바르고, 그 위에 눈에 보이는 도배를 하는 거지. 석고보드와 석고보드 사이의 이음매가 눈에 띄니까 초배지를 바르고 벽지를 바른다. 이 집은 석고보드 위에 걍 벽지를 발랐다.

.

.

주의 : 석고보드 위에 붙인 벽지와 천정 벽지는 가능하면 떼지 마세요.

석고보드는 가운데 석고를 두꺼운 종이로 감싼 것인데, 벽지를 뜯다보면 이 두꺼운 종이까지 벗겨지는 경우가 있어서 매우 난감함. 그래도 떼어야 한다면 조심조심할 것.

.

한겹한겹 뜯어낼때마다 시대를 느낀다. 자그만치 7겹. 이 집에서 제일 까다롭고 힘든 공정이었다. 에혀…

.

벽지벗기기

  1. 손으로 떼어낼때까지 떼어낸다.

벽에 붙어있는 콘센트나 스위치쪽의 캡은 겁먹지 마시고 떼어내세요. 뚜껑처럼 붙어있는 거라 잘 떼어집니다. 마감하고 다시 붙이면 되니까요.

  1. 시멘트벽에 딱 붙어있는 종이를 떼어낼 때는 분무기로 물을 뿌린다음 물에 불린다.

분무기로 뿌리는데 금방 마르면 휴지에 물을 적혀 붙이고 불린다. 그런데 플러그 꼽는데다가 분무기물 뿌리지는 마세요.

  1. 컷터칼날을 고정시킨 스크래퍼으로 긁어낸다.

매우 강한 지구력을 요한다. 인내하고 감내해내야한다. 물론 의외로 잘 벗겨지는 집도 있을거예요.

.

 

SAMSUNG DIGITAL CAMERA

 

 

왼쪽이 헤라 오른쪽이 스크래퍼

헤라보다 스크래퍼를 추천한다. 철물점에서 6~8,000원 했던 것 같다.

.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3 Responses

  1. 벽지 쉽게 벗기는 기술일 있을까 진짜공간에서 찾아보다가 이 글 봤는데 스크래퍼 빌릴 수 있을까요? 저는 보광동에 살아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지금은 가지고 있지 않을지도 모르겠네요 일단 글을 남겨 봅니다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