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HOUSE, Guangzhou, China

LOCATION : 3F of an apartment, Times Rose Garden, Huang Bian Bei Road, Bai Yun Avenue North, Guangzhou.
SIZE : 71.84 ㎡ (2 bedroom, living room, kitchen, bath, 2 balcony)  79.㎡ (+ public space)
Owner-occupied housing : 1,750,000원(CNY) = 317,047,500원(KRW)
OCCUPANTS : married couple
–over 25, female, city planner
–over 25, male, city planner
DWELLING TIME : 1 year

.

광저우의 시대미술관 TIMES MUSEUM은 로즈가든 아파트 단지, 한 아파트의 꼭데기에 위치해 있다.

시대미술관의 도움으로 중국 SNS에 ‘네 방을 보여줘’ 인터뷰 대상자 공고를 냈고, 운이 좋게도 이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신청을 해서 방문 인터뷰를 할 수 있었다.

P1180563
광저우 시대미술관 TIMES MUSEUM과 로즈가든 아파트, 외곽으로는 아파트들이 둘러싸고 중앙에 아파트입주자들을 위한 공원이 있다.
P1180720-1
로즈가든 아파트 입구

 

집에 방문하니 집주인 말고도 그의 친구들이 와 있었다. 모두 건축관련 종사자들이어서 한국건축가라고 하니 호기심으로 모인 것 같았다. 여러 사람이 대화를 했지만 모두 LH로 통일했다.

.

LH… 중국에 처음오시는 거예요?
Jinza 베이징 한 번 갔었고, 광저우는 처음이에요.
LH… 요 몇 일 날씨가 되게 좋아요. 여름에 왔으면 되게 뜨거웠을 거예요. 모두 건축에 관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예요. 그래서 이번 모집할 때 신청했어요.
Jinza 저는 생활건축연구소라는 단체를 만들어서 활동하고 있어요.
LH… 주로 어떤 일을 해요?
Jinza 생활밀착형 건축잡지 ‘진짜공간’을 만들고, 건축잡지에 나오는 멋진 공간이 아니라 생활의 공간을 찍어서 만드는 잡지예요.
LH… 그럼 주로 집의 내부를 보세요?
Jinza 내부도 보지만 동네를 포함한 생활공간을 다루려고 해요. 대형건물 빼고 공간관련 프로젝트는 다 하고 있어요. 지역마을을 조사해서 컨설팅도 하고, 직접 설계해서 건물을 짓기도 하고, 공간워크샵도 하고…
LH… 그러면 여기 와서 주로 어떤 곳을 보려고 해요?
Jinza 사람 사는 모습, 장소.
LH… 이런 조사는 진짜스페이스를 위해 하는 거예요? 다른 프로그램을 위해서 하는 거예요?
Jinza 제 일이 사는 공간에 관심이 많으니까. 진짜스페이스 때문이라고 해야되나? 재밌어요.
LH… 한국사람들 한자 잘 알죠?
Jinza 잘 아는데 저는 잘 몰라요. 공부를 안 해서. 명함에 한자를 굳이 쓰는 이유는 ‘생활’이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가 너무 좋아서 그런 거예요. 건축 쪽이면 하시는 일이 어떤 일인가요?
LH… 한 분은 건축디자인인데 다른 사람들은 다 도시계획이예요. 도로나 다리 같은 것.
Jinza 모두 회사를 다니시는 거예요?
LH… 기업아니고 정부기관이예요.
Jinza 다 같은 회사예요?
LH… 네.
Jinza 아 진짜?
LH… 리얼리? (웃음) 이 회사는 1,000명이 넘어요. 도시계획 말고도 건축설계도 하고…

P1180688-2
거실. 낮은 의자(목욕탕의자)는 보조의자로 쓰고요. 차를 내릴 때 여기 앉아서 하면 편해요. 차 내릴 때 절차들이 좀 복잡하게 있어서 여기 앉아서하면 편해요. TV보면서 밥먹을 때도 여기 앉아서 밥 먹으면서 보기도 해요. 테이블이랑 높이가 잘 맞아요. 친구들이 많이 오면 여기 앉기도 하고요.

.

.
보안과 개방

Jinza 건축하신다니까 물어보고 싶은 게 있는데 한국에서 서울에서 건물 사이사이를 다니는 샛길들이 있어요. 대체적으로 다 돌아다닐 수 있는데, 광저우는 건물이 일단 크고, 무작정 걷는 것을 좋아하는데 잘 못 들어가면 막혀 있어서… 광저우에서는 길을 잘 못 들어가면 엄청 큰 블록을 빙 돌아나와야 되더라고요. 샛길이나 이런 것이 없어서 힘들었어요. 제가 느낀 것이 맞나요?
LH… 역사적인 원인도 있고, 사람들의 생활방식도 관련이 있어요. 집단적으로 살고 외부와 관계가 친밀하지 않아요.
Jinza 걸어 다니는데 너무 힘들어서. (웃음)
LH… 한국에서는 한 동네에서 또는 아파트에 그런 벽이 없어요?
Jinza 있기는 한데 이렇게까지 보안이 강하지 않아요.
LH… 이렇게 설계하면 안전해요.
Jinza 이건 보안과 개방에 대한 관념의 차이인 것 같아요.
LH… 어떤 미국건축가도 여기 와서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사실은 그렇게 하면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어요. 느슨한 감시나 지나는 사람이 없어서.
Jinza 동네를 어슬렁거리면서 산책하는 개념이 있는데, 여기서는 그런 것이 어떤가요?
LH… 중국사람들은 오히려 이렇게 만들면 차량이 들어갈 수 없어서 안전하다고 생각해요. 특히 노인과 아이들한테. 이런 공간은 동네 안의 사람만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해요.
Jinza 이런 동네가 일정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잖아요. 서로 교류가 어떤가요?
LH… 여기에서 1년 반쯤 살았는데 옆집만 잘 알고 다른 사람들은 잘 몰라요. 일하는 시간이 많아서 교류할 시간이 별로 없어요. 아이와 노인들은 항상 그 안에서 놀고 그들은 서로 교류하고 친해요.
Jinza 나이드신분들은 연대를 형성하고 있는데 서로 젊은 사람들은 연대가 약하다고 생각하는지?
LH… 일하는 시간이 있고, 출근과 퇴근을 하니까… 시간문제 때문인 것 같다. 그럴 시간이 없다. 한국에서 이런 동네에서 젊은이들 서로 교류해요?
Jinza 일반적인 동네는 힘들고, 젊은 사람들이 모이는, 교류하는 것이 중요한 사람들이 모이는 동네가 있어요. 홍대나 이태원… 그 외 지역에서는 별로 없어요.
LH… 주로 어떤 것이 관심이 많아요? 공간? 아니면 생활 습관 같은거요?
Jinza 공간을 보면 사람성격이 나오잖아요. 집을 보면 그 사람이 보이고, 동네를 보면 또 동네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어서 그런 것에 관심이 있어요.

 

몇 일 전에 갔던 시내마을 SHIPAI village 이야기
LH… 서울에 SHIPAI village같은 마을 있어요?
Jinza 거기 되게 오래된 동네잖아요. 한국에서 오래된 동네는 그렇게 높은 건물이 없어요. 높아야 2-3층이예요.
LH… 그런 시내마을은 가격이 싸서 모여살고 없애기가 어려워요.

P1180716-1
아파트단지 내부 공원
P1180663-1
꽤 넓은 폭으로 연결된 회랑이 인상적이었다. 퇴근 후에 인터뷰가 가능했기 때문에 어두운 시간에 사진을 찍게 되어 아쉽다. 오른쪽으로는 공원이 있고, 왼쪽의 번호키를 누르고 들어가면 엘리베이터가 있는 로비로 들어간다.

.

.

집 장만

Jinza 시대미술관에는 자주 가세요?
LH… 주말 시간이 있을 때 가요.
Jinza 미술관이 가까이에 있어서 문화생활하기 좋을 것 같아요. 광저우에는 미술관이 많지 않다고 들었어요.
LH… 집살 때도 미술관이 옆에 있다는 것이 많이 고려되었어요.
Jinza 지금 아파트 가격이 어떻게 되나요?
LH… 1,750,000원(CNY) 정도 돼요. 317,047,500원(KRW)
Jinza 1년 반 전에 집을 사셨으면 집값이 좀 올랐어요?
LH… 세금 빼고 1,500,000원(CNY) 에 샀어요. 271,755,000원(KRW)
Jinza 이 집을 살 때 돈을 모아서 사신건지 대출을 하신 건지?
LH… 대출로 샀고, 매달 갚고 있죠.
Jinza 대출을 다 갚는데 얼마나 걸릴 것 같아요?
LH… 20년이요. 한국에서 사람들 결혼할 때 집을 사나요? 월세로 살아요?
Jinza 중국하고 비슷해요, 다들 집을 사고 싶어 하죠, 때로는 부모님의 도움으로 사거나, 대출로 사거나…
LH… 한국에서 집을 살 때는 공간 계산에 공동사용하는 공간도 포함해요?
Jinza 공용공간도 포함해요.
LH… 중국에서 어떤 도시에서는 공용공간을 포함하지 않아요.
Jinza 명시가 다 되어있죠. 공용공간과 전용면적의 정보를 다 확인 한 다음에 집을 사는 거니까.
LH… 비슷해요.
Jinza 대출금 갚는 거 힘들지 않아요?
LH… 괜찮아요. 한 달에 5,000원(CNY)씩 갚아나가야되는 거죠. 905,000원 (KRW)
Jinza 서울은 집을 대출로 산 후에 그것을 갚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문제가 되고 있어요.
LH… 중국 베이징에서도 그런 현상이 있어요. 여기는 시내 중심이 아니고 좀 거리가 있는 곳이어서 괜찮아요. 서울은 여기 광저우와 비교할게 아니라 베이징과 비교해야돼요.
Jinza 정부에서 보조하는 것은 어느 정도죠?
LH… 별로 큰 도움이 될 수 없어요.
Jinza 안정적인 직업을 가지고 계시니까 대출을 쉽게 받은 거지, 직장이 불안정한 사람들은 작가들이나 직장이 없는 사람들은 대출받기 힘들죠?
LH… 네.
Jinza 이 거실만한 원룸이면… 월세가 기본 50만원 이상. 중국 돈으로 2,800원정도?
LH… 비싸요. 이 집 전체를 다 월세 내면 3,000원(CNY)쯤 될거예요. 위치가 좀 멀어서 가격이 비싼편이 아니예요. 540,000원(KRW)
Jinza 50만원이면 직장생활안하고… 임금이 적은 사람들이 한 달에 버는 돈이 100만원 정도 돼요. 월세가 50만원이면 정말 비싼거죠.
LH… 중국에서도 이런 경우 많아요. 월급의 50%를 내는 경우 많아요.

.

.
도시, 광저우와 서울

LH… 한국에서 이런 결혼 젊은이들 결혼하는 집은 면적이 어때요? 이것과 비슷해요?
Jinza 신혼부부가 사는 집이 이 크기와 비슷해요. 옛날에는 가족이 사는 집이면 방 3개가 기본이었어요. 하지만 요즘엔 아이를 많이 갖지 않는 추세라서.
LH… 한국에서 결혼하면 부모님과 같이 살아요?
Jinza 아뇨, 같이 사는 거 싫어해요.
LH… 중국도 비슷해요.
Jinza 한국에서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싱글가구가 24%정도 돼요.
LH… 되게 높네요.
Jinza 싱글족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작은 집들이 필요해져요. 한중건축세미나 하는 분위기인데요. (웃음)

P1180713-1
오래된 동네도 아닌 젊은 세대가 사는 아파트현관에도 이런 것들이 붙어있는 모습이 신기했다. 역시 붉은 색!

.

Jinza 이 지역일대에 아파트가 별로 없다가 몇 년 사이에 생긴 아파트들인데 아직도 계속 아파트가 생기고 있어요. 그런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LH… 괜찮다고 생각해요. 지하철이 있어서 출근하기도 편하고, 방값이 높지 않아서 젊은이들이 여기 많이 살아요. 새로운 아파트가 생겨나는 현상을 중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어요.
Jinza 서울은 아파트 건설이 끝났어요.
LH…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끝났어요.
Jinza 건설사들이 돈을 벌기 위해서 지은 것인데 이젠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는 구조가 되었기 때문에 멈춘 거죠.
LH… 중국에서는 작은 도시에서도 한국과 비슷한 아파트 빈 곳이 많아요. 하지만 광저우 같은 곳에서는 계속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어서 필요한 상황이고 계속 짓고 있어요. 광저우시내에서 사는 사람이 22,000,000명 넘었어요. 2030년에는 2,000억???인구가 넘을 거예요. 정확한 데이터예요.
Jinza 서울과 주변 위성도시, 수도권내에 남한인구의 절반이 생활하고 있다. 경제문화교육정치… 등이 다 서울에 다 쏠려있으니까. 최대한 가까이 살려고 하지만, 집값이 너무 비싸고 상대적으로 가까운 지역에 살려고 하는 거죠. 한국에서도 인구가 급증하는 것에 대한 우려로 아이를 계속 낳지 말라고 그러더니 어느 순간엔가 아이를 낳지 않으니까 다시 낳으라고 하고, 계획은 계획 일 뿐인 것 같아요. 서울 주택보급률은 97.5%(2013년)정도에요.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LH… 도시화의 정도 때문에 그래요. 중국은 빠른 경제성장이 진행되고 있는데 서울은 멈췄어요. 요즘 중국에서 경제발전하는 속도는 한해마다 7%~8%정도로 성장하고 있어서 그래요.

.
LH… 중국에 공원이 너무 적은 거 느꼈어요? 다 아파트로 지어서. 공원공간이 너무 없어요.
Jinza 네. 느꼈어요. 그나마 서울은 중국처럼 난개발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지형이 살려준 것 같아요. 산이 많아서 정말 행운인거죠.
LH… 반성해야돼요 중국.
Jinza 서울도 마찬가지예요.
LH… 중국에서 모든 것은 경제에 의해서 하는 거예요.
Jinza 서울도 가속도가 붙어서 계속 달리다가 더 이상 확장성장이 안 되니까 내부를 들여다보기 시작하는 거죠.
LH… 중국은 아직 성장 중이어서 이런 단계 아직 들어가지 않았어요.
Jinza 단계는 아직 들어가지 않았지만 이미 겪은 나라의 샘플들을 보는 것은 중요하긴 한 것 같아요.
LH… 도시계획이나 이런 것에 한국도 공부하고 있어요.

.
LH… 광저우 지하철 서울하고 비교했을 때 어때요? 노선이나 거리 같은 건 어때요?
Jinza 서울보다 더 깨끗한 것 같아요. 비슷한 것 같은데요. 개발 때문에 무시했던 것들, 우리가 가지고 있었던 문화적인 것들. 다 끝나고 나니까 다시 갈 데가 없으니까 다시 복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분위기예요. 밖으로만 나다니다가.
LH… 중국에서는 건물을 지을 때 옛날건물을 많이 파괴했어요. 요즘 새롭게 옛날 건물을 짓고 있어요. 일본건축가들이 본토의식이 더 강한 것 같아요. 한국 건축가들은 더 현대적인 스타일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

LH… 한국은 공공공간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아요. 청계천 같은 경우는 어떤가요? 평가는 어때요?
Jinza 하천을 복원하겠다는 것은 좋았는데, 고가도 없어지고 하천이 생기니까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데, 너무 급하게 공사하고, 물을 기계로 돌리는 거라 비난도 많아요. 서울은 대부분의 하천을 생태적으로 정비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철길을 공원화하고… 그런 일들을 하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원이 부족해서 서울시에서는 공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요. 이미 공유지가 얼마 없고 다 사유지가 되어버려서 힘들어요.
LH… 한국에서 토지는 사유돼요?
Jinza 네. 중국부자들이 제주도나 한국에 땅을 많이 사고 있는 것 같아요.
LH… 이미 샀어요?
Jinza 많이 샀어요.
LH… 세계 곳곳에서 중국사람이 땅을 사요.
Jinza 중국에서 못 사니까 다른 나라에 가서 사나봐요.
LH… 중국에서는 집 사는 제한 정책이 있어요. 1집만 살 수 있어요. 2번째 집을 사려면 세금이나 대출 제한이 있어요.
Jinza 한국도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 사람이 많은 집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죠. 정부는 부자들 편이죠.
LH 광저우에 와서 마을과 도시가 같이 있어서 다른 도시와 많이 다르지 않았나요?
Jinza 충격까지는 아닌데, 스케일이 워낙 크니까. 건물 자체도 커서 보행자들이 다니기에는 무거운 느낌이 강했어요.
LH… 네 맞아요. 베이징과 좀 달라요.
Jinza 베이징도 이렇게까지 무거운 느낌은 없었어요. 서울에서는 스케일이 작으니까 걸어다닐 때 중압감같은 걸 못 느꼈는데
LH… 서울인구 지금 얼마예요?
Jinza .인터넷으로 찾아보시는게 정확할 것 같아요. 하도 물어봐서 적어놨었는데 또 까먹었어요. (난 정말 숫자에 약하다… 0이 많이 붙는 숫자.)
LH… 한국에서 사유지라서 집을 마음대로 지을 수 있어요?
Jinza 지역마다 몇 층 이상 지으면 안 되고, 상업지역은 높이 지을 수 있고, 주거지역은 높게 못 짓고, 환경적으로 보호해야되는 곳은 더 낮게 짓고, 일조권에 대한 제한도 있고요… 제약들이 있어요.
LH… 교과서에서 배웠어요. 한국의 그런 것들.

.

.

신혼 부부의 집

Jinza 결혼한지 얼마나 되셨어요?
LH… 1년정도 됐어요.
Jinza 신혼부부 같은 게 결혼사진이 곳곳에 있어서. 신혼인거 티나요.
LH… 이런 거 한국에도 있어요? 이런 빨간 것?
Jinza 복자는 쓰기는 하는데 빨간색과 금색으로 강렬하게 쓰지 않아요. 복자는 많이 써요.
LH… 결혼할 때 이런 걸 많이 해요.
Jinza 기본적으로 빨간색을 좋아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

P1180669-1
부엌. 광저우 가정집을 3군데 방문했는데, 한국에 비해 주방의 크기는 작고 간소했다. 음식문화가 외식이냐 가정식이냐의 구분에서 한국이 가정식에 집중되어있는 영향도 있다는 식문화에 관심 많은 친구의 의견.

.

Jinza 보통 회사는 몇시에 끝나요?
LH… 5:30쯤 끝나는데 여기 도착하면 1시간 걸려요.
Jinza 같이 출퇴근하죠? 밥을 해 먹는 시간이 아침을 해먹고 가세요?
LH… 그냥 직장근처에서 사서 먹어요. 주말에는 해먹고. 평소에는 퇴근 후에 만들어먹고요.
Jinza 요리는 주로 누가 하세요?
LH… 같이 해요.

 

P1180680-1
현관에서 거실이 바로 보이지 않도록 파티션을 설치했다.

 

Jinza 대부분 신발을 신고 다니는데 현관에서 신발을 벗는게 집마다 다 다른가봐요.
LH… 신발도 있어요. 추울 때는 신발을 신어요. 요즘 여름이라서 안 신는 거예요.
Jinza 기본적으로 신발을 신고 바로 안으로 들어오진 않나봐요.
LH… 네. 그런 거 싫어요. 한국에서 신발신고 들어가면 안 돼요?
Jinza 한국은 기본적으로 신발을 다 벗고 들어가죠. 바닥에서 뒹굴거리기도 하고 앉기도 하니까.
LH… 바닥에 앉으면 너무 차가워요. 그리고 몸매에 안 좋아요. (웃음) 드라마 볼 때 한국사람들은 직접 바닥에서 잠을 자는데, 불편해보여요 너무 추운 거 아니예요?
Jinza 한국은 기본적으로 바닥에 온돌난방이 있어요. 그래서 따듯하고, 사람마다 다른데 저의 경우는 바닥에서 딱딱해서 잘 못자요. 어른들은 허리 같은 거 안 좋으면 근육 같은 거 풀려고 따끈한 바닥에서 근육을 풀어요.
LH… 집에 다 난방이 있는 거예요? 아파트에도 있어요?
Jinza 네.
LH… 그럼 이 바닥 안에 무슨 통로가 있어요?
Jinza 물 호스 같은 관이 바닥에 다 깔려있어요. 뜨거운 물이 그곳을 지나가면서 바닥을 데워요.
LH… 아파트 전체적으로 만들어요?
Jinza 네. 서울은 겨울에 영하 10도 이하로도 내려가요. 춥거든요. 창문도 유리자체도 페어글라스고, 창문도 이중창이어야해요. 겨울엔 난방, 여름엔 냉방 효율을 위해서 단열재도 두꺼워야하고,
LH… 온돌유지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써요? 햇빛을 고려하는 것을 고려하지 않아요?
Jinza 둘 다 고려해야해요. 차양시스템과 태양의 고도 이야기
LH… 광저우에서는 서향을 피해요.
Jinza 서울도 그래요. 남쪽을 좋아해요.
Jinza 집 꾸밀 때 누가 주도를 하셨나요?
LH… 거의 안했어요. 집을 살 때 이미 그랬어요. 페인트나 벽지등. 환경때문에 페인트 안 한고 도배만 하고, 가구만 샀어요.

 

P1180692-1
거실의 BAR, 손님들이 왔을 때 때 꽤 유용하다.

 

Jinza 이거 BAR만드신 것 같아요.
LH… 맞춰서 만든 거예요.
Jinza 주말에 주로 집에서 뭐하시나요? 여가생활?
LH… 대부분 그냥 집에서 쉬어요. 가끔 주말에 친구들이랑 식사를 하고,
Jinza 어제 방문한 분은… 남부쪽 사람들은 친구들 잘 안부른다고.. 자주 초대하시는지?
LH… 아니예요. 환영해요. 아마 그 집이 돈 많은 집이어서 그럴거예요. (웃음) 나이가 좀 있는 사람이라서 그렇거나.
Jinza 집에 있으면 주로 거실쪽에 주로 있겠네요.
LH… 네. TV를 보죠.
Jinza 집에서 제일 좋아하는 것과 불편한 것 바꿨으면 좋겠다 그런 것들이 있나요?
LH… 제일 만족하는 것은 침대예요. 객실(작은방)이 너무 좁아서, 아이가 생기면 좀 불편할 것 같아요.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있을까요? 요즘 계획은 객실에 2층 침대를 마련하는 거예요. 원래 객실에 다다미를 만들 계획도 했었어요. 대부분 젊은 사람들은 아이가 생기면 교육문제를 고려해서 좋은 곳으로 다시 이사해서 사는 추세예요.

 

P1180665-1
객실(작은방) 더블침대가 들어가니 꽉찼다.

 

Jinza 다다미를 왜 하려고 하셨어요?
LH… 그 안이 저장 공간이 될 수도 있고,
Jinza 객실에 저쪽에 보면 창문에 단이 있는데 좌식테이블이 있더라고요. 그것은 왜 거기에 있나요?
LH… 공간이 부족해서 거기 앉아서 뭔가 해요. 침대가 크니까 책상을 더 놓을 수도 없고. 침대가 작으면 부모님이 같이 오시면 잘 수가 없으니까요.

 

P1180674-1
큰 방
P1180703-1
침대 옆의 좌식 테이블
P1180712-1
큰 방의 책상과 옷장은 맞춤 가구이다.

 

Jinza 큰 방의 침대가 왜 맘에 들어요?
LH… 커요! 가구 살 때 침대와 소파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서 특별히 신경 많이 썼어요. 보통사이즈는 150CM인데 저것은 180CM 예요.
Jinza 옷장이나 BAR나 가구들이 직접 그려서 제작한 거죠?
LH… 거의 그냥 스스로 디자인하고 가구점에 부탁해서 만든거예요.
Jinza 이 의자는 앉는 용이예요? (한국에서는 목욕탕 의자 같은)
LH… 보조의자로 쓰고요. 차를 내릴 때 여기 앉아서 하면 편해요. 차 내릴 때 절차들이 좀 복잡하게 있어서 여기 앉아서하면 편해요. TV보면서 밥먹을 때도 여기 앉아서 밥 먹으면서 보기도 해요. 테이블이랑 높이가 잘 맞아요.
Jinza 침대 옆에 좌식테이블, 중국은 대부분 입식생활인데 좌식으로 앉아있으면 불편하지 않아요?
LH… 힘들어요. 만약에 두 사람이 다 일을 해야하면 가끔은 거실 테이블에서 일을 하기도 해요.

 

show_me_your_room-Model copy

 

P1180671-1
욕실
P1180678-1
큰방문앞에서 찍은 사진, 왼쪽 첫번째 문이 욕실, 두번째가 부엌, 오른쪽 문이 작은 방이다.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