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공간(생활건축연구소)가 ‘비빌기지’로 이사했습니다.

‘비빌기지’로 이사했습니다. 뒤늦게 소식전합니다.

쌩뚱맞게 공사장으로 이사가는 바람에 전화번호, 팩스번호 몽땅 바뀌어버렸네요.

CONTACT 정보 다 바꿔놨습니다.

.

“마포석유비축기지 재생 및 공원조성공사” 사업장 내에 위치한 ‘비빌기지’는

2014년 10월 마포석유비축기지 재활용사무소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주변사람들을 1차, 2차, 3차… 연결연결~ 발신하여 라운드테이블을 열었습니다.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이 기획, 설계, 공사, 운영에 참여하면서 2015년에 조성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bibil.org/

https://www.facebook.com/bibilbase/

.

P20150701_163203273_2 P20160309_110429134_2

.

석유탱크가 묻혀있던 산자락에는 “마포석유비축기지 재생 및 공원조성공사”가 한창입니다.

공원조성공사에 대한 경향신문 기사내용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512290602421&code=620101

비빌기지가 마포석유비축기지 안에 위치해있고, 공사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비빌기지를 철거해야한다는 의견과 존치해야한다는 의견충돌이 있어서 조율단계에 있습니다.
전기와 수도도 곧 끊길지도 모르는 상황.  ㅎㅎㅎ… 조성초기부터 현재까지도 이 야생의 상황을 염두에 두고 생활해야한다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초기에 라운드테이블에 결합한 팀들 중 일부가 입주해있고, 외부결합방식으로 워크숍, 제작, 포럼 등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빌기지의 가치를 존중해주시는 분들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재생과 재개발, 시민의 공원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2017년 봄에 개장할 새로운 공원,  ‘비빌기지’에 모이는 시민들이 동참 할 기회를 찾고 공원을 함께 만들 수 있길 바람.

.

시민의 공원을 조성한다는 서울시와 현재 비빌기지의 상황들을 보다가 예전에 찍어둔 사진이 생각났습니다.

P038

P036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인도와 상가 경계, 콘크리트 사이를 비집고 나온 꽃나무를 보호하기 위한 작은 배려.

가게앞에 꽃나무를 심었더니 씨앗이 떨어져 여기까지 나무가 자랐나봅니다. 지나다니는 사람들이 밟을까봐 벽돌로 안전막을 쳐주었습니다.

보는 사람도 마음이 따듯해집니다. 따듯한 동네를 만드는 것은 이런 마음들이 모여되는 일인 것 같습니다.

.

나 너무 낭만적인가??

This work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4.0 International License.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bloggers lik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