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력, 문배동

주소 : 서울 용산구 백범로90가길 36 (신계동 1-277)
만든 시기 :
재료 :
사진찍은 날짜 : 2010-11-23

첫글: 2014-12-18 틈새기생, 문배동

보완: 2022-01-08 사진, 지도 추가

 

CJ나인 아파트(좌)와 대림e편한세상 아파트(우) 아파트 단지 사이의 철로

 

한창 마감공사중인 대림아파트가 들어서기 전 이 동네에는 멋스러운 일식건물도 있고 오래된 건물들이 많아 촬영오는 사람들이 많았다.  철길을 사이에 두고 살아가던 집들이 한순간에 없어지고 남은 것은 대여섯채. 두 아파트 사이에 끼어서 살아남은 이들의 성분은 도대체 뭘까?  지하화된  폐선된 철길 옆에 바짝 붙어 있는 이들은 철도청 땅에 뿌리박아 살아남았다. 자본의 힘이 강력하게 작용되는 사유지가 아닌 공유지에 존재해 살아남은 것이다.

 

처음에는 틈새기생이라는 제목을 썻다가 다시 고친다. 변종, 돌연변이라는 제목도 쓰려다가 지웠다. 좀 더 강하게 오래 버텼을 뿐, 원래는 이상한 존재로 태어난 것이 아닐 수 있어서. “굴러들어온 돌이 박힌 돌 뺀다.”라는 말이 생각났다.  다른 작은 건물들과 잘 살고 있었는데 어느날 모두 사라지고 그 자리에 커다란 고층빌딩이 들어섰다. 소수가 되었다.

 

 

텃밭도 있고 마당도 있는 이 집, 아파트 보다 더 좋을 수도 있겠어요.

 



Copyright © 2022. All Rights Reserved.

Author: JinzaSpace

1 thought on “생명력, 문배동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