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PAI village, Guangzhou

광저우는 한국보다  한참 남쪽에 있어서 난방시스템이 필요없는 도시다.

과일 종류도 많아서 광저우에 있는 내내 새로운 과일을 먹으며 행복했다. 더욱이 숙소앞에 과일가게가 있었는데, 매일 저녁 겉모습이 시들어서 상품성이 없는 과일의 껍질을 까서 모듬으로 만들어 판다. 혼자 먹기에 딱 좋다.

map
광저우와 서울, 구글지도, 표는 wikipedia의 정보 참고

.

Guangzhou, 광저우

P1180175-1

광저우는 엄청나게 무겁고 큰 도시다. 서울이 난개발로 정신없었던 것처럼, 광저우도 정신없이 성장한것 같다. 더욱이 중국은 스케일이 다르다. 우리나라 서울의 달동네가 1~2층 규모로 빽빽하게 들어섰다면 광저우의 달동네(?)는 5층부터 시작한다. 보통의 빌딩 면적은 3배이상 큰 것 같다. 서울에 공원이 없는 것처럼 광저우도 공원이 없다. 모든 공간들이 건물의 내부로 흡수되었고, 또는 아파트단지 내부에 갇혀있다. 나무도 많지 않다.

산이 많은 자연지형에 참으로 감사했다. 서울의 많은 산들이 도시가 되어서 이태원과 해방촌 등을 다닐 땐 등산하는 기분이다.  서울의 난개발에도 불구하고 극복할 수 없었던 높고 험한 산이 있다는 것에 감사한다.

동네를 산책한다는 개념이 거의 없거나 조금 다르다. 서울 달동네 그까짓거 막히면 돌아나오면 되지. 하지만 광저우에서 무작정 골목으로 들어가거나 뒷길로 돌아가는 것은 무모한 짓이다. 기본적으로 건물도 크고 건물이 모여있는 블럭자체도 크다. 게다가 길들이 폐쇄적이어서 잘 못 들어가면 막혀있기 일수여서 엄청 크게 돌아나와야한다. 먼지도 많고, 앉아서 쉴만한 곳을 찾기 힘들다. 걷는 것을 멈출 수 없어서 지쳤다. 대륙의 규모에 대해서는 익히 다 알고 있고, 폐쇄성은 안전에 대한 관념의 차이인것 같다. 나쁘게 말하면 폐쇄성이고 좋게 말하면 안전성이니까.

작은 육교 따위 우습다. 육교도 넓고 크다. 다리도 넓고 크다. 엄청 다 크다. ㅡ.ㅡ

빽빽한 광저우에서 유일하게 평온함을 느낀 것은 대학교 교정이었다. 나무도 크고 건물의 밀도도 낮았다. 상대적으로 공기도 좋아서 숨쉬기 편했다.

.

Shipai Village

shipai-map
http://map.baidu.com/ 지도를 클릭하면 좀더 크게 볼 수 있다오~

송나라때부터 사람들이 모여살기 시작한 마을이다. 근대에 이르러 도시로 사람들이 몰려들자 임대를 주기 위해서 건물을 높이 짓기 시작하면서 밀도가 높아졌다. 계획되지 않은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도시마을인데 서울 달동네처럼 아니 더 심하게 도대체 골목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가 없다. 지도를 한눈에 봐도 밀도예측이 가능하다.

.

지하철역에서 내려서 골목에 들어서면 임대광고들이 빼곡하게 붙어있다. 매우 저렴한 집들이다.

P1180447

.

P1180532

외곽길에 시장들이 늘어서있고, 내부에도 필요한 상점길이 있다.

.

P1180454 P1180512

이렇게 좁은 골목들을 미로처럼 한없이….. 헤메고 다니게 된다.

큰 길로 나올 때는 주민처럼 보이는 사람을 졸졸 뒤쫓아서 나왔다.

이삿짐을 창문을 통해서 옆 건물로 옮기는 예능프로그램을 홍콩 TV에서 찍었다고 함.

대부분의 집문 앞에는 향을 피우고 기도하는 장치들이 있다.

 

이런 골목을 한참 헤메다보면 불쑥불쑥 나타나는 공터가 숨구멍이다. 어떻게 이 공간에 오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본능적으로 빛을 찾아 걷다보면 우연히 나타난다.

빈 공간이라기보다는 서비스공간인데.

P1180462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하는 곳

.

P1180508
장사를 위한 수레를 보관하는 곳

.

P1180493
노인들의 쉼터

.

P1180482
청소부들의 공간

P1180477

짐작으로 16 m * 16 m 정도 되는 중정을 향해서 가스렌지와 솥들이 사각형을 그리며 나열되어있다.

나란히 나란히… 놀라웠다.

P1180484

문을 열고 들어가면 2층 구조로 되어있고, 2층은 사다리로 올라간다.

공간의 크기는…메모한 것을 보면… (아.. 이래서 갔다온 다음에 빨리 정리를 해야되는건데.)

11 m*3.6 m (?)정도. 1층당 침대 3개가 놓여있고,  3명이 함께 쓴다.

 

딴 나라 사람이라고 그래서 방을 선뜻 보여주신걸까? 아주머니 별 고민도 없이 허락해주셔서 또 한 번 놀랐다.

.

마을 사당

탁구대의 위용. 입구부터 정면에 마주하게 된다.

IMG_6743

IMG_6748

이태원에도 부군당이 있지만, 신성시 되어서 금지금지! 조용히 기도정도 밖에 할 수 없는데 이 곳의 사당은 꽤 개방적이다. 탁구도 치고 tv도 보고 심지어 앞에는 수영장도 있다.

.

Shipai 마을은 너무 어둡고 냄새도 난다. 창문없이 벽으로만 된 좁은 골목길도 있고 위험해보이기 까지 하다. 그래도 이런 숨구멍들이 부족하지만 있으니!!

마을노인정에는 기부한 사람들의 이름이 적혀져 있다. 마을 사람들이 돈을 모아서 만든 것.

시스템에 얼마나 정교한지는 몰라도 자치적으로 청소나 방범도 해결한다고 한다.

Copyright © 2014. All Rights Reserved.

Share:

Author: JinzaSpac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