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진짜공간 2쇄를 찍었습니다.

프로파간다 <진짜공간-건축가 홍윤주의 생활건축 탐사 프로젝트>가 2쇄를 찍었습니다.

더불어 프로파간다의 대중문화 시리즈인 ‘문화전선’에 편입됩니다.

표지도 바뀌었습니다. 

 

우리에게 ‘진짜 공간’이란 무엇일까? 건축가 홍윤주의 생활 건축 탐사 프로젝트
우리에게 ‘진짜 공간’은 무엇일까? 건축 잡지에 늘 등장하는 거장들의 개념 건축? 정교한 담론으로 치장된 조형에 가까운 구조? 건축가의 야심이 가득한 작품들? 이 책의 저자 홍윤주에게 진짜 공간은 이런 것들이 아니다. 계획해서 만들어지지 않은 것, 건축가가 통제한 조형이 아니라 그곳에 사는 사람이 그때그때 필요해서 직접 덧붙인 공간과 장치들, 사람들의 생활과 밀착되어 마치 살아 움직이는 것 같은 공간… 홍윤주는 이런 것들이 훨씬 ‘진짜 공간’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건축가가 지은 작품들은 태어난 형태 그대로 죽지만, 이것들은 죽기 전까지 꿈틀거리고 살아 움직인다.

이 책은 2011년 1월 이래 6년 동안 ‘진짜 공간’을 찾아 서울과 지방의 골목골목을 샅샅이 탐사하고, 각자의 공간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한 기록물이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공간이 아니라, 허영으로 가득 찬 ‘정통 유럽식 고품격 럭셔리’가 아니라, 미디어에서 부추기는 욕망의 공간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필요’에 의해 변화해 가는, 너무 흔해서 오히려 보이지 않는 주변 공간의 세부를 새로운 눈으로 포착하는 작업이었다. 저자 입장에선 ‘진정한 진짜 공간이 무엇인지’ 탐구하는 과정이기도 했다.

건축과 공간에 대한 담론이 넘쳐 나는 지금, 우리네 삶 주변의 건축과 공간에 눈을 돌려 무수히 흩어진 ‘건축 장치’를 분류하고 그 의미를 숙고해 보는 일의 중요성은 재론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한 실천의 일환으로 지난 6년간 홍윤주 자신의 활동을 자신의 관점으로 정리한 것이 이 책이다. 공간과 건축을 바라보는 건축계의 시각이 확장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책이기도 하다.

 

 

 

1쇄. 2000부

2쇄. 1000부

3쇄 가자~ 

Copyright © 2018. All Rights Reserved.

Author: JinzaSpace

4 thoughts on “[책] 진짜공간 2쇄를 찍었습니다.

  1. 가끔 들어와서 깨닫게 되는 곳입니다.
    진정한 무언가를 향해 가는 것…그 비슷한 느낌
    있어줘서 좋다고
    없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2. 한 사람이라도 누군가에게 그런 곳이 된다는 것은 참 영광입니다. 고맙습니다.

  3. 진짜 공간 페이지를 처음 접하고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릅니다. 이렇게 마음통하는 곳이 있다니! 하는 생각에요. 건축을 하는 사람으로써 훨씬 더 사소하고 소박한, 가끔은 건축과 공간이라는 단어가 어울릴까싶을만큼 작은 요소들에 마음을 빼앗기곤 했는데 괜히 포부가 작은 사람이 될까 조용히 관찰하다 사진으로만 담아두고 나 혼자서만 채워냈던 만족감이었어요. 그런데 다른 누군가는 그것들을 기록으로 남기고 본인이 생각하는 건축의 정체성으로서 공고히 하고있다는게 너무 멋있어서 저도 요즘 맘에드는 공간들을 보면 사진을 찍어두고 공책에 기록하는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것과 별개로도 공감되는 요소들이 많아서인지 올리신 사진과 글들 보며 크게 웃음이 터진적도 많아요. 얼마전엔 SNS페이지도 찾아봤는데 괜히 클래식을 느끼고싶어 웹페이지에 댓글남깁니다. 여기다 남겨도 되는건진 잘 모르겠네요. 항상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4. 제가 느꼈던 것을 그대로 느끼고 계셨네요. 공감되고 격려되고 그렇습니다.
    다니다보면 정말 웃긴 것들 많아요. 웃어줘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